비용을 들이지 않고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구강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모든 비용을 국민건강보험에서 지급하므로 구강 검진을 받더라도 추가 비용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직종에 따라서 약간 다르지만 만 20세 이상 성인은 구강검진이 2년에 최소 1번 무료입니다. 짝수 해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 해에, 홀수 해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 해에 무료입니다. 그리고 사무직이 아닌 경우에는 2년이 아니라 1년에 한번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강검진 대상자인지 여부는 국민건강보험 건강in 웹사이트(http://hi.nh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공인인증서 필요).
국민건강보험 구강검진은 육안으로 치아를 관찰하므로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치과질환은 놓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면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치수질환 등 대부분의 치과질환을 모두 진단할 수 있습니다. 무료 구강검진에 해당되지 않는 해라도 약간의 비용을 들여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의심 가는 부위가 있는 경우에는 파노라마 사진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와 어린이는 양치질을 직접 할 수 없고 간식을 많이 먹으므로 유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영구치가 날 건데 유치를 뭐 하러 관리하냐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유치를 잘 관리해야 영구치도 상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올라옵니다.
영유아는 5세가 될 때까지 생후 18~29개월(두 돌), 42~53개월(4세), 54개월~65개월(5세) 이렇게 총 3번의 무료 영유아 구강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양치질을 자주 길게 하더라도 성인보다 잘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 과자와 단 것을 좋아하고 자주 먹습니다. 따라서 5세 이후라도 충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구치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를 관리해야 합니다. 아이는 만 2세부터는 1년에 1번씩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를 하면 아이든 어른이든 1년에 1번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검진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의 무료검진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용은 예상보다 많이 들지 않습니다.
- 위치: 역곡역 1번출구(역곡남부역), 홈플러스 소사점 건너편, 하이마트 옆 2층 건물 [구글지도에서 새창으로 보기]
- 주소: (14677)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537 2층
- 진료예약: 032-347-2888
- 홈페이지: http://www.homedental.kr
- 전자우편: doctor@homedental.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