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물의 재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아말감: 무르다는 뜻을 가진 수은과 다른 금속의 합금. 가격이 가장 싸고 의료보험이 되지만 수은을 함유하고 있어 치과종사자의 건강, 환경오염 우려가 있고 수명이 2~3년으로 길지 않으며 접착력이 적어 치아를 많이 잘라내야하므로 레진으로 많이 대체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사용하는 치과가 줄어들어 장비를 구하기 힘들고 캡슐형 아말감은 가격도 많이 오른 편입니다.
- 레진: 피규어나 모형을 만들 때도 사용하는 플라스틱. 치과용 레진은 정확하게 무발포 폴리우레탄 수지를 말합니다. 금에 비래서 가격이 싸고 치아와 색이 유사하며 이물감도 적지만 강도가 약한 편이고 변색 가능성이 있습니다. 충치 범위가 적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 금: 인체에 알러지 반응이 없고 치아에 잘 붙고, 강도나 연성이 치아와 가장 유사하여 맞물리는 다른 치아의 마모도 적습니다. 열전도율이 높고 치아색이 아니라서 입 안에서 검게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주로 어금니 등 안쪽 치아에 사용합니다.
- 지르코니아: 산화지르코늄. 강도가 아주 높고 치아색과 비슷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올세락믹에 비하면 투명도가 떨어지고 너무 강해서 맞물리는 치아가 깨질 위험성이 약간 있습니다. 앞쪽 치야에 주로 사용합니다.
- 도자기(올세라믹, 포세린): 투명도가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하지만 도자기 이므로 깨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기능보다는 예쁜 치아를 원할 때 주로 선택합니다.
-
도자기융합금속(PFM): 금속(Metal)에 도자기(포셀린, 세라믹)를 입히는(Fused) 방법. 강도가 높고 치아색과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도자기 부분이 깨질 가능성이 있고 잇몸이 내려가면 금속부분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계부분에 금속을 없애서 잇몸과 접합 부분에 금속이 노출될 가능성을 줄인 깃없는 도자기융합금속(PFM Collarless)도 있습니다. 또한 금속(Metal) 대신에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지르코니아 빌드업(build-up), 지르코니아 포피스(Forpis)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치 범위가 좁은 경우에는 레진을, 어금니 등 치아 안쪽의 넓은 범위나 크라운의 경우 금을, 앞니의 경우 지로코니아를,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을 원하는 경우에는 도자기(올세라믹), 도자기융합금속을 사용합니다. 가장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재료는 금이며,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을 가진 재료는 도자기(올세리믹)입니다. 기능성이냐 심미성이냐를 두고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치: 역곡역 1번출구(역곡남부역), 홈플러스 소사점 건너편, 하이마트 옆 2층 건물 [구글지도에서 새창으로 보기]
- 주소: (14677)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537 2층
- 진료예약: 032-347-2888
- 홈페이지: http://www.homedental.kr
- 전자우편: doctor@homedental.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